편집 : 2020.8.14 금 10:01
> 뉴스 > 홍보마당 > CUFS TODAY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 디지털 전환 시대의 온라인 수업 설계에 관한 온라인 콜로퀴엄 개최
2020년 04월 08일 (수)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 제30차 온라인 콜로퀴엄 개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은 지난 4월 4일(토) 사이버관 8층 화상회의실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를 활용한 제30차 온라인 콜로퀴엄을 실시했다.

‘임파워먼트 테크놀로지와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설계’를 주제로 한 이번 콜로퀴엄 특강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가 커지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학습도구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은 그동안 급변하는 영어교육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유용한 지식과 정보 공유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한 공개 콜로퀴엄을 정기적으로 개최해왔으며, 이번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온라인 특강으로 마련했다.

   

먼저,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 졸업생으로 고려사이버대 아동영어학과 외래교수로 있는 최정혜 교수가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오프라인-온라인 연계 영어 수업 설계와 함께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인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 전략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두 번째 특강은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교육팀장이자 본교 TESOL대학원과 서울대, 인하대에서 교육공학을 가르치고 있는 홍영일 교수가 맡았다. 홍영일 교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학습자 중심 교육’을 주제로 학생 주도적 수업 운영을 위한 임파워먼트 테크놀로지로써 줌(Zoom), 카훗(Kahoot), 구글(Google) 플랫폼을 소개하며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법을 제안했다.

이날 실시간 온라인 콜로퀴엄에는 테솔대학원 재학생을 비롯한 50여 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특강 강연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이번 콜로퀴엄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교수법과 테크놀로지, 그리고 온라인 수업 설계 및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는 호평을 보냈다.

TESOL대학원은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 특강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는 4월 11일(토) 오후 2시에는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통해 ‘현직강사의 화상수업 노하우’ 세미나를 열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집중도를 높이고 보다 원활하게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정보와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 홈페이지(grad.cufs.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www.cufsminerv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